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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안 표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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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epiloth 2018. 9. 5.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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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안 표기법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변수 및 함수의 인자 이름 앞에 데이터 타입을 명시하는 코딩 규칙이다. 찰스 시모니(Charles Simonyi) 가 마이크로소프트의 개발 책임자로 있을 때 제안했다.

 80년대 당시에는 IDE라는게 다들 부실했기 때문에 물론 볼랜드의 Turbo C 같은 예외도 있었지만 이 규칙이 엄청난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켰다. 하지만 지금은 MS도 공식 가이드라인에서 사용하지 말 것을 권고하고 있다. 헝가리안 표기법이라는 명칭은 제안자인 찰스 시모니가 헝가리인이라서 붙은 것이다.

 

변수의 타입에 의한 구분

타입 Prefix 예제
bool b bool bRunning
int n int nCount
char ch char chCode
float f float fRate
double dbl double dblPi
'\0'으로 끝나는 char 배열 sz char szName[32]
일반 배열 a int aAges[10]
포인터 p void* pUserData
구조체 st ST_RECT stRect
구조체포인터 pst PST_RECT pstRect
핸들 h HANDLE hWnd
함수포인터 pfn typedef void (*PFN_ONCOMPLETE)();
PFN_ONCOMPLETE pfnOnComplete;
enum E/e typedef enum
{
eTYPE_VALUE1,
eTYPE_VALUE2
} ETYPE;


enum 형은 대문자로 E
enum 값은 소문자 e
클래스 C class CHuman
 

스코프에 의한 구분

스코프(Scope) Prefix 예제
로컬변수 없음 void Dummy()
{
int count;
}

함수 파라미터 a_ void Dummy(int a_count);

멤버변수 m_ class CFoo
{
int m_nCount;
}

스택틱변수 s_ 활용성이 떨어지므로 명시하지 않음
클래스에 속한 static 변수는 m_ 로 통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사용하기 쉬움
전역변수 g_ 전역 변수 사용을 권장 하지 않음


 위에서 제시한 두 가지 구분에 의한 표기법이 정답이니 반드시 사용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언급된 표기법은 헝가리안 노테이션에 근간을 두고 있다. - 패턴 그리고 객체지향적 코딩의 법칙/문우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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