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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GL - 용어 대역표

개발 환경/Graphics

by cepiloth 2017. 12. 18.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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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곡면 - quadric surface

4원수 - quaternions

감응 범위 - region of influence


개체선형 - object linear


경계볼륨 - bounding volume


경계상자 - bounding box


관측공간 - viewing volume


관측변환 - viewing transformation


광원 - light source


구체 맵핑 - sphere mapping


균일 쉐이딩 - plat shading


깊이 테스팅 - depth testing


네임 스택 - name stack


누승법 - exponentiation


누적버퍼 - accumulation buffer


단위 행렬 - identity matrix


단정도 실수 - single precision float


등방성 필터링 - isotropic filtering


디더링 - dithering


디스플레이 목록 - display list


라디안 - radian


래스터라이즈 - rasterize


렌더링 - rendering


마스크 - mask


매체 - materials


멀티 샘플링 - multisampling


멀티 스레딩 - multithreading


모델링 변환 - modeling transformation


모델뷰 - modelview


물체공간 - object space


반각 벡터 - half-angle vector


반사 지수 - specular exponent


반사광 - specular light


방향성 광원 - directional light source


버텍스 배열 - vertex array


벡터 - vector


병목현상 - bottleneck


보류모드 - retained mode


분산광 - diffuse light


뷰포트 - viewport


브러시 - brush


블렌딩 - bleding


비트맵 - bitmap


상태머신 - stats machine


색상 공간 - color space


색상맵 - color map


색상 버퍼 - color buffer


생상 트래킹 - color tracking


서브셋 - subset


선형 필터링 - linear filtering


셀 쉐이딩 - cell-shading


순차 텍스처링 - procedural texturig


쉐이딩 - shading


스무딩 - smoothing


스칼라 - scalar


스쿼시 - squash


스키닝 - skinning


스택 - stack


스텐실 버퍼 - stencil buffer


스트레치 - stretch


스티플링 - stippling


시각 선형 - eye linear


시각 좌표 - eye coordinate


시서링 - scissoring


신틸레이션(섬광) - scintillation


실사 - photo-realistic


씬 그래프 - scene graph


안티 알리아싱 - antialiasing


액터 - actor


언더레이 underlay


엔드 유저 - end user


엠보스 - emboss


오버레이 - overlay


오일일러의 각 - euler angle


와인딩 - winding


원근 투영 - perspectve projection


원근법 - foreshortening


위짓 - widget


위치성 광원 - positional light source


유휴 프로세싱 - idle processing


의존적 조회 - dependent lookup


이방성 필터링 - anisotropic filtering


인스턴스 - instance


인자 - parameter


임포트, 들여오기 - import


입도 - granularity


재귀 함수 - recursive function


전처리 - preprocess


전치 행렬 - transpose matrix


절두체 - frustum


절편 - intercept


제어점 - control point


조각 쉐이딩 - fragment shading


조명 - lighting


좌표 시스템 - coordinate system


중단점 - breakpoint


주변광 - ambient light


직교 투영 - orthographic projection


차단재 - occlder


참조 프레임 - reference frame


최단거리 이웃 필터링 - nearest neighbor filtering


출력 목록 - display list


커널 - kernel


컨볼루션 -  convolution


컨텍스트 - context


컬링 - culing


콘솔 - console


콜백 - callback


클리핑 여역 - clipping volume


클립 공간 - clip space


탄젠트 - tangent


테설레이션 - tessellation

텍셀 - texel


텍스처 맵핑 - texure mapping


토큰 - token


투영 - projection


툰 쉐이팅 - toonshading


트리밍 - trimming


트릴리니어 - trilinear


파이프라인 - pipeline


파장 - wavelength


팔레트 - palette


팝핑 - popping


편의 - bias


다각형 - polygon



프레임 버퍼 - frame buffer


프로토타입 - prototype


한정자 - qualifier



후처리 - post-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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