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공학은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돕기 위한 여러 가지 도구나 장치들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것으로 휠체어나 안내 지팡이 등이 있지요. 이동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이 휠체어를 이용해 이동할 수 있고 안내 지팡이는 눈으로 볼 수 없는 사람들이 주변의 물체를 파악하고 움직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최근에는 컴퓨터의 역할이 매우 커졌습니다. 컴퓨터는 듣거나 보는데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을 위해 소리내어 읽어 주는 기능, 크게 확대하여 보여주기 외에도 글자를 쓰는데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이 쉽게 문장을 쓸 수 있게 하는 등 여러 가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Assistive Techonology
영어 표현을 잘 살펴보는 것도 보조 공학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보조공학을 일컫는 영어 표현은 Assistive Technology입니다. Assistive란 '도와주는', '지원해 주는' 이란 의미를 가집니다. Technology는 기술, 공학을 뜻합니다. 그럼 보조공학(Assistive Technology)이란 장애로 인해 신체나 감각, 지적인 기능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을 돕고 지원하는 기술, 공학을 모두 표함한다고 볼 수 있겠지요.
정의
보조공학(assistive technology)은 집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장난감 같은 것에서부터 컴퓨터와 같은 하이테크를 이용한 장치들에 이르기까지 장애인의 기능적 능력을 유지, 향상시켜 이들의 학습과 사회생활에 도움을 주는 모든 장비 및 기계장치, 더 광범위하게는 서비스와 전략까지를 포함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손을 사용하지 못하는 장애아동은 스위치 또는 화면상의 키보드를 이용하여 컴퓨터를 작동할 수 있습니다. 언어 장애가 있는 아동은 휴대용 기계 장치를 이용하여 대화할 수 있고 욕조에서 이동이 불편한 장애아동은 이를 위해 고안된 기계장치를 이용하여 이동을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보조공학이라고 불리는 다양한 기계장치를 이용하는 예는 얼마든지 볼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
보조공학은 정신적 또는 육체적 장애로 인해 학습과 생활에 어려움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즉, 인지적 혹은 신체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가정이나 교실, 직장 등지에서 여러 가지 활동들을 함에 있어 그들이 가진 장애로 인해 제한 받지 않고 좀 더 독립적이고도 자신감 있게 생활하여 적극적이고 생산적인 사회 구성원으로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보조공학은 중증 장애를 가진 아동들뿐만 아니라 경도한 장애를 가진 아동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보조공학은 장애아동들이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보조적 수단으로써 장애아동들은 보조공학의 도움을 통해서 기능적 능력을 향상시키고 교육적 기회를 넓혀나갈 수 있습니다.
언제
보조기구로써, 환경에 대한 접근을 보다 용이하게 하거나, 직장에서의 업무를 원활히 수행하거나, 독립성의 향상을 위해 그리고 삶의 질을 향상 시키고자 할 경우 보조공학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보조공학은 아래와 같은 경우에 이용되어질 수 있습니다.
다른 어떤 수단에 의해서도 성취될 수 없는 기능을 필요로 할 때
각종 프로그램과 사회 및 교육활동에 참가할 필요가 있을 때
일상생활에 필요한 능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을 때
학습과 직장에서 특별한 기능이 필요할 때
더 많은 정보의 습득이 필요할 때
친구 또는 동료와의 더 많은 친목을 위해 도움이 필요할 때
어떻게
장애아동 개개인의 필요성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올바른 보조공학 기기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장애아동의 기능적 능력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기계적인 지식도 함께 요구됩니다. 보조공학 기기의 복잡성과 장애아동 개개인의 독특한 요구뿐만 아니라 재정적인 면에 있어서도 보조공학 기기의 선택과 이용을 위해서는 가족들과 교사, 관련 전문가들의 특별한 관심을 필요로 합니다. 엄청난 시간적 및 감정적 노력과 재정적인 투자에도 불구하고 선택된 보조공학기기가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은 매우 실망스러운 일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보조공학의 활용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만 합니다.
장애아동의 능력과 필요에 대한 인식
다방면에 걸친 평가 (multidisciplinary evaluation)
장애아동의 필요성에 따른 적합한 기기의 선택
시험 사용기간을 통해 기능을 확인한 후에 구매
재정 보조에 대한 지식
구매 후에 필요한 사항들에 대한 조사
한번 더 생각해보기
보조공학은 장애아동에게 새로운 기회의 장을 열어주지만 마법이나 마술은 절대 아닙니다. 보조공학의 성공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몇 가지 기본적인 필수조건들을 충족되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장애아동의 능력을 벗어나는 기기의 구입은 실망만을 가져다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컴퓨터 사용에 관한 선결조건을 통해서 어떤 기본적인 사항들이 충족되어야하는지를 살펴봅시다.
신체적 장애가 컴퓨터 이용을 제한하지는 않지만 인지적 능력은 컴퓨터 이용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가장 중요한 선결조건은 원인과 결과를 이해할 수 있는 인지적 이해 능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몇몇 장애아동은 컴퓨터를 가지고 장난치는 것을 좋아하지만 컴퓨터를 조작할 수 있는 인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컴퓨터와 성공적으로 상호작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컴퓨터의 시각적, 문자적, 그리고 청각적인 자극에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컴퓨터 사용에 대한 또 하나의 선결조건은 "예" "아니요" 같은 선택사항들을 결정할 수 있는 인지적 선택 능력입니다. 간단한 선택이기는 하지만 컴퓨터 사용이 무작위적인 행동이 아니라 장애아동의 실질적인 인지적 선택이라는 것을 말해주는 중요한 증거인 것입니다.
보완 대체 의사소통기기는 언어장애가 있는 아동들에게는 문자 그대로 목소리를 제공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이 장치들 역시 마법이나 마술은 아닙니다. 사용자가 의사교환에 대한 의도가 없다면 이러한 장치들은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의사교환 장치가 효율적이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의사교환 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하고, 선택, 바램, 그리고 필요성 등을 표현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어야한다는 것입니다. 즉, 전자 장치가 의사교환 그 자체를 지도해 주지는 못합니다. 의사소통 보조 기기는 사용자가 이미 마음속에 가지고 있는 사고를 표현하도록 함으로써 이 기능을 향상시켜주는 것이지 생각이 없거나 사고가 완전히 형성되어 있지 않다면 기계장치가 도움을 주지 못할 것입니다.
컴퓨터나 전자 의사교환 장치를 선택 또는 이용하기 전에 몇몇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기술들을 익혀야 하지만, 신체적 그리고 지각적 장애가 장애아동에게 큰 걸림돌이 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면, 특수교육 교사들은 장애아동들이 키보드 조작 기술을 완전히 배울 때까지는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곤 하지만 장애아동들은 키보드의 단순한 조작만으로도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언어 장애가 있는 아동도 보완ㆍ대체 의사소통기기를 통해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보조공학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장애아동의 인지적 능력과 잠재성에 대해 정확한 이해가 있어야하고 이들의 능력에 적절하게 부합하는 수준의 보조공학을 선택하는 것이라 여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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