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혼공학습단 7기] 혼자 공부하는 자바스크립트 리뷰

Developer/혼공단

by cepiloth 2022. 3. 6. 16:06

본문

728x90
반응형

 

혼공학습단 신청동기

연차가 올라가면서 신입 때의 열정이나 패기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솔직히 말하면 아래 그림이 현재 내상태이지 않을까? 으으음 =ㅁ= 그냥 다 귀찮고 군대 말년병장에 느낌으로 땡보놀이 중인 상태이다 =ㅇ=

 2022년 새해 작심삼일을 여러 번 할 겸 한빛미디어에서 이벤트로 진행하는 '혼공학습단 7기'에 참여해보았다. 새해에는 근면 성실하고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갖자라는 마음으로 약간의 설렘과 함께 학습을 시작하였다. 필자는 '혼자 공부하는 자바스크립트'를 신청하였다. 작년에 리액트, VUE로 프로젝트로 진행하면서 별거 없겠지 하며 꾸준하게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자가 큰 목표였다.

1주 차 미션을 진행하고, 2주 차 미션을 진행하고 페이스북에 정리한 글을 매주 올리다가 어느 날 혼공 족장님에 댓글을 확인하였다. 대략 아래 내용이었고 웹 개발자로 전향하기 된 계기를 물어보셨다.

 

허허.. 이제는 말할 수 있다. 저는 사실 작년에 리액트와 VUE로 제품을 만들 었었습니다. 개발자에서 웹 개발자에 전향은 아니고... 그냥 다해야 합니다. ㅠㅠ

 

혼공학습단 포스팅

필자는 자바스크립트로 신청하였는데 하다보니 재미있어서 딥러닝도 따로 공부해서 포스팅 하였다.

 

혼공단자바스크립트 1주차 미션 - Chapter 01 ~ 02

기본 미션 visual studio code 에서 html 파일 생성하기 script 내부에 alert 함수 출력 코딩하기 <!DOCTYPE html> 실행결과 선택미션 자바스크립트란 웹 브라우저에 작동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ECMAScri..

overface.tistory.com

 

혼공단 자바스크립트 2주차 미션 - Chapter 03

혼공족장님에 메시지를 보고...  저는 이제 10년차 개발자입니다 C++, JNI, Android, Obeject C 등 Cross Platform 에서 동작하는 Native Engine 을 개발을 하고 있었는데 작년부터 R&R이 딥러닝이 추가 되었습..

overface.tistory.com

 

 

혼공단 자바스크립트 3주차 미션 - Chapter 04

기본 미션 비파괴적 처리와 파괴적 처리의 의미와 장단점 설명하기 비파괴적 처리(non destructive) : 처리 후 원본 내용이 변경되지 않는 처리 파괴적 처리(destructive) : 처리 후에 원본 내

overface.tistory.com

 

 

혼공단 자바스크립트 4주차 미션 - Chapter 05

기본미션 202쪽의 <윤년을 확인하는 함수 만들기> 예제를 실행하여 2022년이 윤년인지 확인하는 결과 인증샷 윤년을 확인하는 함수 만들기 보통 2월은 28일까지 있지만 몇 년에 한 번 29일

overface.tistory.com

 

 

혼공단 자바스크립트 5주차 미션 - Chapter 06

기본 문제 객체, 속성, 메소드가 무엇인지 설명하기 객체(Object)란 추상적 의미로, 실제로 존재하는 사물'을 의미하고 이름과 값으로 구성된 속성을 의미합니다. 속성(propertty)은 객체 내부에

overface.tistory.com

 

 

혼공단 자바스크립트 6주차 미션 - Chapter 07 ~ 08

기본 미션 p.315의 <직접 해보는 손코딩>을 실행한 후 출력되는 고양이 이미지 캡쳐하기. <!DOCTYPE html> DOMContentLoaded 선택 미션 p.352 누적 예제를 활용하여 본인의 할 일 목록을 만들어..

overface.tistory.com

 

 

혼공단 머신러닝+딥러닝 1주차 미션 - Chapter 01 ~ 02

기본미션 코랩 실습 화면 캡처 하기. 도미 데이터 준비하기 #생선의 길이 bream_length = [25.4, 26.3, 26.5, 29.0, 29.0, 29.7, 29.7, 30.0, 30.0, 30.7, 31.0, 31.0, 31.5, 32.0, 32.0, 32.0, 33.0, 33.0, 3..

overface.tistory.com

 

 

혼공단 머신러닝+딥러닝 2주차 미션 - Chapter 03

기본 미션 Ch. 03(03-1) 2번 문제 출력 그래프 인증샷 # k-최근접 이웃 회귀 객체를 만듭니다. knr = KNeighborsRegressor() # 5에서 45까지 x 좌표를 만듭니다. x = np.arange(5, 45).reshape(-1, 1) # n =..

overface.tistory.com

 

혼공단 머신러닝+딥러닝 3주차 미션 - Chapter 04

기본 미션 3주차 Chapter 04 Ch. 04(04-1) 2번 문제 풀고, 풀이 과정 설명하기 04.1.2 로직스틱 회귀가 이진 분류에서 확률을 출력하기 위해 사용하는 함수는 무엇인가요? 1. 시그모이드 함수 2. 소프

overface.tistory.com

 

 

혼공단 머신러닝+딥러닝 4주차 미션 - Chapter 05

기본 미션 교차 검증을 그림으로 설명하기 Ch.05(05-3) K-Fold 교차 검증 과정 전체 데이터셋을 Training Set과 Test Set으로 나눈다. Training Set를 Traing Set + Validation Set으로 사용하기 위해 k개의..

overface.tistory.com

 

 

혼공단 머신러닝+딥러닝 5주차 미션 - Chapter 06

기본 미션 k-평균 알고리즘 작동 방식 설명하기 1. 무작위로 k개의 클러스터 중심을 정합니다. 2. 각 샘플에서 가장 가까운 클러스터 중심을 찾아 해당 클러스터의 샘플로 지정합니다. 3. 클러

overface.tistory.com

 

 

혼공단 머신러닝+딥러닝 6주차 미션 - Chapter 07

기본 미션 Chapter 07 Ch.07(07-1) 확인 문제 풀고, 풀이 과정 정리하기 7.1.1 어떤 신경망의 입력 특성이 100개 이고 밀집층에 있는 뉴런 개수가 10개일 때 필요한 모델 파라미터의 개수는 몇개 인가요? ->

overface.tistory.com

 

혼공학습단을 진행하면서 느낀 좋은 점

매주 꾸준하게 책을 공부할 수 있다.
공부를 하면서 블로그에 정리를 하니 기억에 쏙쏙 남는다.
혼공족장님에 댓글이 동기부여에 큰 힘이 된다. (아래 그림처럼 매번 글을 남겨주신다.) 

 

 코로나 시국으로 원격으로 수업을 하거나 근무를 하는 것이 일상화된 현재 개인이 직접 목표를 세우고 공부한다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이런 과정에서 한빛미디어의 혼공학습단은 각 주제별 미션이 있어 단기 목표와 장기 목표를 먼저 제시해 주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혼자 공부한다는 것이 의지력이 부족하면 중간에 그만둘 수 도 있으나 이러한 부분은 혼공족장님에 댓글로써 공부하는 학생이나 직장인에게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주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매주 여러 혼공단원들이 페이스북 스터디 그룹에 글을 올리면서 다른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 공부하는지도 알 수 있었다. 

원래 마지막 이벤트는 참여 안 하려고 했는데 오늘 우연히 글을 보니 그동안 혼공 족장님이 댓글달아주시고 한 노고가 생각나서 짧게 포스팅 해보았다. 마지막으로 혼공족장님 혼공단 7기 이끌어주시느냐 고생하셨습니다.

직장인 혼공단원들 파이팅!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