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하여 웹사이트 및 앱에서 사용자의 패턴을 분석할 수 있다. 데이터가 장기간 쌓이게 되면 일, 주, 월 등 의 단위부터 시, 분, 초 단위까지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해당 책은 GA설치부터 분석에 대한 기본적인 요소를 제공한다. 웹이나 앱을 분석하려면 일단은 분석할 대상이 있어야 하는데 학습 사이트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책에 내용을 직접 실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책 내용과 별개로 분석하려는 대상의 킬러 컨텐츠가 더 중요해 보인다. 그 콘텐츠에서 사용자의 행동을 파악하고 모니터링을 하여 그 기반으로 잠재고객 및 예측을 할 수 있으니 GA4는 공부해 볼만해 보인다. 하지만 아무도 안 들어온다면 무의 하지 않을까 한다.
구글 애널리틱스 TAG를 HEAD 사이에 기입하면 웹 사이트에 사용자의 첫 방문, 세션시간, 스크롤 등의 기본적인 행동을 분석할 수 있다. 기본으로 제공하는 것을 제외하고 GTAG를 통하여 사용자 정의 이벤트를 수집 가능하다.
gtag('event', '이벤트 이름'
{
'매개변수' : '매개변수 내용'
}
);
위에 TAG 를 이용하여 각각에 요소에 EVENT를 삽입하고 행동을 분석할 수 있다.
GA4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다.
회원 가입밍 스트림 생성 절차는 쉽게 할 수 있음으로 생략
관리 - 데이터 스트림 - 새로운 온페이지 태그 추가
head tag 사이의 script 를 작성한다.
현재 페이지의 스트림을 확인 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웹사이트를 분석 할 수 있다.
이벤트 이름 | 이벤트 수 | 내용 |
first_visit | 1 | 첫 방문 |
page_view | 1 | 페이지 조회 |
scroll | 1 | 페이지의 90% 스크롤 |
session_start | 1 | 세션을 시작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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